Category: life

감자골 KBS 다크서클 팬더 방송 리니지 동성애 발언 Kim Sooyong...

프로필

김수용은 1966년 10월 18일 서울시 성북구에서 태어난 대한민국의 코미디언입니다. 1991년 제1회 KBS 대학개그제 장려상을 타면서 데뷔했습니다. 김국진, 김용만, 박수홍과 다름없이 4인이 개그팀인 감자골을 형성하여 당대 최고의 그룹으로 활동했습니다. KBS 시절에는 외따로 두각을 나타내지는 못했고 후 MBC에 MC로 활동하면서 인기를 얻었습니다.

고등학생 그때 키도 크고 체격이 좋은 상태에서 무서운 인상과 싸움도 잘해서 여의도 고교생의 주먹세계에서는 유명했다고 전해집니다. 박수홍의 증언에 의하면 신인시절 여의도에 앉아있으면 사람들이 김수용을 건들지 못했다고 합니다.

방송에서는 무뚝뚝한 때문인지 그리 활약하지 못했지만 사석에서는 다들 재미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즉시 개그맨 사이의 똥군기가 유명했으나 선배가 내리갈굼으로 시키는 똥군기에 온전히 따르지 않았다고 합니다.

2000년 초에 전배 코미디언 김의환에게 명의를 빌려줬다가 10억이 넘는 빚을 지게 되어 고소했으나 법적으로 인정이 되지않아 모든 방송을 접고 우울증에 시달립니다. 그러는 중에 리니지라는 게임을 시작하여 실지 모임에도 나가고 했으나 즉시 몇백만원 가치의 발판 아이템을 사수 껴보겠다는 지인에게 넘겨주었다가 지인이 들고 튀어버리는 일명 잠수로 인해 빼앗겨 버리고 게임을 그만두게 됩니다.

이후 2010년부터 새로이 방송을 시작했습니다. 인망이 좋아서 동기와 후배들의 도움으로 재기에 성공합니다.

여담이지만 김수용은 수드래곤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름의 ‘용’자를 까닭 ‘Dragon’으로 바꾼 것으로 빅뱅의 지드래곤에서 영감을 얻어 지어진 별명입니다.

간단정리

· 본명: 김수용 · 출생: 1966년 10월 18일 (서울시 성북구) · 국적: 대한민국 · 신체: 185cm / A형 · 종교: 개신교 · 데뷔: 1991년 제1회 대학개그제 장려상

방송활동&경력

TV 프로그램

· MBC 21세기 위원회 · MBC 전지적 간섭 시점 · MBC 테마게임 · MBC 세모방 : 세상의 모든 방송 · SBS 동상이몽, 너는 기미 운명 · 네이버TV, V앱 빅픽처 · KBS2 해피투게더 시즌 3 · MBC 복면가왕 88차 경연 · SBS 송은이, 김숙의 언니네 라디오 · MBC 언니네 쌀롱 · oksusu 김수용의 구경 · JTBC 해볼라고 · JTBC 장르만 코미디 · seezn ASTRO의 천일야화 · 티모비TV 티맵이 대리로 갑니다

광고

· 1999년 대교 눈높이수학 · 2017년 엔씨소프트 리니지 챌린지서버 · 2017년 크리컬쳐에스 유치더 판다봉 · 2017년 동서식품 미떼 · 2018년 (주)티웨이항공 티웨이항공 · 2020년 KTH K쇼핑 블랙위크

↓ 경력 · KBS 희극인극회 부회장 · 2004년 용인송담대학교 방송영상학과 시간강사 · 2007년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원우회장 · 2007년 대구과학대학교 방송엔터테인먼트학과 겸임교수 · 2009년 한국여자프로골프협회 연예인 홍보단원 · 2012년 스타로그인 총괄본부장 · 2016년 네오비젼 아름다운 내자 율동 홍보대사 · 2018년 ~ 대학로족발보쌈 주주 · 2020년 ~ 우주텍 홍보이사

감자골

1991년 제1회 KBS 대학개그제 입신양명 멤버들로 구성되어 있는 개그팀(코미디그룹)을 의미합니다. 김국진, 김용만, 박수홍, 김수용이 소속되어 있습니다. KBS 코미디언 중에 토크형 코미디를 해보자는 뜻으로 뭉친 대표적인 사람들입니다. 조영 이강 선배들이 타 방송사로 이적을 어째서 KBS 코미디언은 세대 교체가 이루어지는 시점이었는데 KBS에서 여러 프로그램에서 MC를 맡는 등 활약하여 당대 최고의 개그팀이 되었습니다. 감자골 이름은 팀명을 선정할 연대 김국진이 감자를 먹고 있어서 가만가만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사건사고

동성애 발언 논란

김수용은 2016년 3월 3일 방영된 CTS 기독교TV ‘고민있수다’에 출연하여 동성애에 대한 생각을 ‘싫어합니다’라고 단호하게 말했고 동성애 항변 논란으로 번졌습니다. ‘싫어합니다’ 발언 이후 김수용은 동성애자들의 인권을 침해할 생각은 전혀없고 실태 가만히 단순히 자체가 싫은 리니지 프리서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젠더나 종교 등과 무관히 공으로 싫을 서울 있는 부분인데 원판 사회적으로 민감한 영역이라서 사람들 사이에서 갑론을박이 진행되기도 했습니다.

이후 시간이 약 1년 틀 지난 시점에서 견련 사건에 대해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김수용은 동성애 발언으로 사람들의 많은 비난을 받았지만 나름의 이유가 있었습니다. 대학 1학년 그때 한량 놀이터에서 행각 호모라고 하는 남자 동성애자가 접근하여 허벅지를 만지는 성추행을 당하였고 당하 부터 혐오감이 생겼다고 합니다. 성추행이라는 큰 사건을 겪은 김수용이 동성애 관련해서 싫다는 발언을 애한 것이 이해가 가는 시점입니다.

김수용은 동성애를 반대하는 게 아니라 동성애를 찬찬히 싫어하는 것이라서 혐오적인 문제에 대한 오해는 다리파 않는 게 맞습니다.

↓ 풀버전

↓ 원본 영상

리니지 현피

김수용이 2013년 2월 3일에 방영된 KBS2 남자의 자격에 출연하여 밝힌 내용입니다.

김수용은 일도 없고 하여 리니지라는 게임을 하게 되었고 유희 중에 누군가 아무개 이유도 궁핍히 자신의 캐릭터를 공격하여 말싸움을 벌이다 상대방이 자신 만나서 싸우는 일명 현피를 뜨자고 어째 승락하였고 고등학생 두명이 찾아와 곰곰이 타이르고 아울러 게임했다는 사건입니다. 일종의 해프닝으로 송두리째 큰 어른이 그것도 연예인이 게임 상에서 시비가 붙어 현피를 뜨는 상황이 재미있어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후 세바퀴, 자기야-백년손님 등에서도 해당 사건을 언급했습니다. 김수용하면 따라다니는 에피소드입니다.

추가적으로 리니지에서 지인에게 수백만원짜리 좋은 아이템을 그저 빌려줬다가 빼앗긴 광사 에피소드도 있습니다. 보탬 사건으로 리니지라는 게임을 그만두게 되었다고 합니다.

↓ 짤 버전 (출처: https://youtu.be/_dfcYVBPSEA)

↓ 남자의 자질 영상

갤러리